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2019년 김경택 사장 신년사

거제관광개발공사 2019. 1. 2. 11:28




■2019년 신년사■

 

김 경 택(사장)

 

우리 공사 가족 여러분!

2019년 황금돼지의 해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황금돼지’해를 맞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우리 공사는 대내외 여건이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나’등급을 받아 2012년 공사 출범이후 가장 우수한 성적을 올렸습니다. 우리 공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노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사의 미래를 걸고 지난해 3월 30일 개장한 거제관광모노레일 신규 사업은 임직원 여러분의 헌신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함으로써 체험형 관광콘텐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고객만족도 3년 연속 경남 1위, 온실가스 감축 우수기관 선정 등을 통해 공사의 대외 신인도를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저는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시작하면서 안정적인 경영 기조를 바탕으로 수익성 있는 신규 사업의 적극적인 발굴과 추진으로 공사의 수익 다변화를 제고하는 한편, 공공성을 강화하는 사회적 책임경영으로 수익성과 공익성이 조화를 이루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섯 가지 사항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새해 혁신성과 지표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평가에 있어서 평가 항목에 대한 지표를 관리하지 않는 상황에서 좋은 경영평가를 받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전략기획팀을 중심으로 각 팀은 사회적 가치를 위한 혁신 인프라, 사회적 책임경영 기반 확립, 참여와 협력의 민주적 경영체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평가 항목별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평가 지표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수익성 있는 신규 사업의 발굴과 추진을 통해 경영 성과를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공사는 개발사업팀을 중심으로 기존의 추진사업 외에도 수요자 중심의 관점에서 시장성과 경제성이 있는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당기순이익의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거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어렵다” “안 된다”는 비관적인 자세를 버리고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재정 안정화와 수익구조 개선에 총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관리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공사는 크게 체육시설, 청소년시설, 자원순환시설을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시설마다 이용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수탁 시설물 운영관리 체계가 필요합니다. 시설물을 관리 운영하는 각 팀과 시설에서는 시설의 가치와 운영목표, 시설현황과 운영실태, 관리자 및 이용자 의견분석, 관리 운영 개선 방안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용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고객만족(CS) 경영을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우리 공사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0.9점을 획득하여 고객만족도는 우수한 수준에 도달해 있으나 이에 만족하지 말고 올해는 92점 이상을 목표로 지방공기업 최상위 수준의 고객만족 경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총체적 고객만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객지향사고가 공사 경영의 모든 측면에 반영되는 경영이 바로 고객만족경영 또는 고객지향 경영입니다. 고객만족 경영목표를 바탕으로 내·외부 고객에 대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고객만족 경영에 접목함으로써 고객가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기대 이상으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만족을 넘어 감동을 주는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다섯째, 공사의 사회공헌 활동을 고도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우리 공사의 사회공헌 활동은 종합적인 컨트롤 타워가 없이 각 팀 및 시설별 또는 노동조합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어온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사회공헌 활동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단편적으로 실시되어 일정한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이런 한계를 벗어나 사회적 책임 경영, 나아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경영지원팀의 주도하에 소외계층에 대한 특성화된 지원과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체계화 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사의 이미지를 구축하여야 하겠습니다.

 

여섯째, 청렴과 윤리경영 문화를 심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우리 공사는 지금까지 부정부패와 비민주적 경영으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없는 경영문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단 한건의 부정부패나 비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렴과 반부패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윤리경영을 통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사로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윤리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하게 부정을 저지르지 말자는 소극적 의미를 넘어서 투명경영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고, 고객의 믿음이 커지면 신인도와 경영성과가 극대화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임직원은 이 점을 명심하고 청렴과 윤리경영에 성심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임직원 여러분!!

저는 2019년 새해에 직원 여러분에게 당부 드리고 싶은 고사성어로 ‘갈력진능(竭力盡能)’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다할 갈(竭), 힘력(力), 다할 진(盡), 능할 능(能) 자를 씁니다. 갈력진능은 “가지고 있는 체력과 능력을 다 쏟아 낸다”는 말로 모든 일에 혼신의 노력을 다한다는 뜻입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모두 갈력진능의 자세로 2019년 한해를 멋지게 시작하고, 창대하게 마무리했으면 합니다.

 

직원 여러분!

“해양관광을 선도하고 시민행복을 창조”하는 것이 우리 공사의 존재 이유이고 존재의 가치라는 것을 늘 가슴에 새기고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를 만들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기해년 새해, 임직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언제나 웃음과 기쁨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면서 2019년 신년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