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문화관

거제어촌민속전시관

거제관광개발공사 2013. 11. 27. 15:23

거제어촌민속전시관

    

거제어촌민속전시관은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 해변에 위치한다. 인근에는 대명리조트 거제가 한 눈에 들어온다.

 

어촌민속전시관은 전통의 바다, 생활의 바다, 부흥의 바다, 체험의 바다 등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 전통의 바다 :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거제의 역사적 연대표를 전시하고 있고 기복지도와 영상물을 이용하여 거제의 수산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사라져가는 민요를 복원하여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거제민요는 혼인, 명절, 모심기 등을 소재로 생활에서 저절로 우러나는 삶과 애환이 담긴 일상을 노래하고 있다.

 

 

 

▢ 생활의 바다 : 잊혀져가는 전통 어구, 고기잡는 방법, 어촌의 생활 모습, 어선의 변천과정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인터넷 코너를 마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즉시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 구비되어 있다.

‘통구미’라는 전통 선박과 각종 어구, 생활도구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일상에 지친 현대인에게 과거로의 여행을, 어린이와 학생들에게는 학습 체험의 공간이 되고 있다.

 

 

 

 

 

▢ 부흥의 바다 :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거제의 현주소와 빼어난 자연경관, 천혜의 수산자원을 가지고 있는 거제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자원의 보고, 거제의 수산양식, 신비의 바다, 미래의 해양, 환상의 섬 거제 등의 테마를 잘 보여준다.

 

 

▢ 체험의 바다 : 원형 수족관, 사각 수족관, 터치 풀, 남해안의 어류들, 저서생물, 수중생태 디오라마관, 상어관 등을 통해 남해안의 해양생물들을 통해 해양보존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